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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관리 시스템의 시작과 발전 - 2Safety and Health 2024. 1. 11. 14:56
기본적인 안전관리 컴포넌트
국제노동기구 SMS모델
ILO 지침 문서는 조직이 안전관리 시스템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적응 가능한 모델 중 하나다. ILO 가이던스 문서에서는 기본적인 안전관리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다.
ㆍ정책 – 정책 내에서 충분한 리소스 요건을 확립합니다. 톱 매니지먼트의 커밋먼트와 주의 직업 안전 위생(OSH) 목표를 정의합니다.
ㆍ 조직화 – 조직의 구조, 책임과 책임의 정의, 내부 및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필요한 문서 및 훈련과 역량의 정의.
ㆍ 계획과 구현 – 리스크관리에 대한 접근법을 어떻게 계획, 개발 및 구현하고 있는가. 리스크의 특정과 효과적인 관리 방법. OSH의 퍼포먼스를 촉진하고 진척 상황을 측정하기 위해 어떤 목표와 목표가 설정되어 있는가. 긴급사태에 대해 어떤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ㆍ 평가 – OSH 성능은 어떻게 측정 및 평가되고 있습니까?사고 및 사고 보고와 조사 과정은 어떤 것입니까?또한 시스템을 확인 및 검증하기 위해 사내 및 외부 감사 프로세스가 어떤 것인지 확인합니다.
개선을 위한 액션 –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는 어떻게 작성, 관리, 폐쇄되어 있습니까?지속적인 개선 프로세스를 보장하기 위해 어떤 프로세스가 있는가.
다른 안전 관리 모델에서는 다른 용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안전 관리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와 업무 흐름은 동일합니다. 바람직한 결과는 지속적이고 측정 가능한 개선의 목표인 PDCA(Plan, Do, Check, Act) 프로세스입니다.
규제 시점
영향
SMS는 해당 산업안전위생법에 따른 법적 의무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경영관리 체제로 기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조직의 운영 범위와 그 리스크 프로파일에 따라 SMS 구성 방법과 직업상 건강 및 안전상의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자원이 결정됩니다. 일부 조직은 안전관리와 함께 프로세스의 안전성, 환경자원관리 또는 품질관리 등의 다른 관리시스템 기능을 적합하게 하여 규제요건, 업계요건 및 조직이 내부 및 재량적 표준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할 수 있습니다.
안전 관리는 조직의 전체적인 비즈니스 관리 시스템의 일부이며 애드온이 아닙니다. 환경, 품질, 안전성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에 걸친 관리 표준이 기존과는 다른 요소를 단일 비즈니스 관리 시스템 내에서 통합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독립적인 기능이 아닙니다.
건강과 안전 사이의 밀접한 관련성으로 안전관리시스템(SMS)은 직업건강과 안전관리시스템(OHSMS)으로도 불리게 되었으며, 이 두 용어는 보다 큰 범위에서 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MS는 구현만큼이나 우수할 뿐입니다. 즉, 효과적인 안전관리란 경쟁하는 복수의 '안전관리 사일로'를 갖는 것이 아니라 조직 내의 모든 위험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안전성이 전체적으로 인식되지 않을 경우, 개선 우선순위 결정을 방해하거나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5년 3월에 BP의 텍사스의 정유소(BP)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한 후, 동사는 개인의 안전을 너무 중시하고 있어 프로세스의 안전성을 무시하고 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이러한 사일로 사고에 대한 해독제는 효과적인 SMS의 중요한 측면인 모든 위험을 적절히 평가하는 것입니다.
안전관리기준 정비
업계 표준
시간이 지나면서 특정 안전 관리 모델은 업계 대표 기관 또는 업계 단체에 의해 종종 추진되는 접근 방식인 산업 부문에서 선호되는 표준이 될 수 있습니다. 공공안전이 최우선 고려사항인 산업이나 조직이 고위험 산업분야에서 운영되고 있는 산업에서는 프로세스안전관리시스템의 OSHA 요건과 같이 업계의 리스크 프로파일에 적합한 세부요건을 구체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
업계 고유의 안전 관리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ㆍ국제 석유·가스 생산자 협회(IOGP)[10] 석유·가스 산업의 표준 운영 관리 시스템(OMS),
ㆍ 국제 민간 항공 기구는 모든 항공 당국에 SMS 규제 구조를 도입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ㆍ 연방항공국 - 공항안전관리시스템(SMS) - 지침, 도구 및 관련 정보
ㆍ 유럽 항공 안전청(EASA)은, 2011년 7월 18일에 기준 조건(TOR)을 발행하는 것으로, 안전 관리 시스템(SMS) 규제의 실시 프로세스를 개시했습니다.
안전 관리 시스템의 규제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 국제해사기구(IMO)는 2002년 ISM법을 채택해 선박의 안전한 관리·운영과 오염방지를 위한 국제표준을 제공했습니다.
ㆍ 캐나다 철도 안전국은 2001년에 SMS를 철도 업계에 도입했습니다. 철도 안전 관리 시스템의 요건은 철도 안전 관리 시스템 규칙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ㆍ 노동안전위생국(OSHA)-고위험 화학물질의 공정안전관리기준(29 CFR 1910.119)
국내 및 국제 표준
많은 나라가 국가 안전 관리 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폭넓은 산업 분야에서 조직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국가 표준은 다양한 조직과 개인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며 통일적이고 일관성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표준은 외부에서 접근하여 인증을 받을 수 있어 많은 조직에 매우 바람직한 목표입니다.
이러한 표준에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ㆍ 널리 사용되는 경우에는 폭넓은 업계에서 일관된 안전 관리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ㆍ 도입하면 안전 성능, 생산성, 직원 사기가 향상됩니다.
ㆍ 컴플라이언스를 촉진하는 안전 관리 시스템에 현재 및 미래의 법률을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ㆍ 새로운 시스템이 개발됨에 따라 일반적으로 기존 시스템이 이미 도입된 경우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이행이 쉬워집니다.
ㆍ 인정 시스템의 경우 인정은 표준을 효과적으로 준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ㆍ 많은 클라이언트와 고객은 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부가가치 제안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1999년부터 일반적으로 OHSAS 18001 시리즈 표준으로 알려진 직업위생안전평가 시리즈는 많은 국가의 표준으로부터 교훈과 모범사례를 배우고 국제적으로 확실한 인증 가능한 표준을 통합하여 확립하려는 시도였습니다. 2007년에 시행된 개정으로 널리 채용되었습니다. OHSAS 프로젝트 그룹은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독립되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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